2010년 4월 4일 일요일

실버라이트(Silverlight) 역사와 호환성


실버라이트(Silverlight) 역사와 호환성


실버라이트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습니다. 길지 않고도 역사는 역사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짧지만 실버라이트의 역사에 대해 설명합니다.

실버라이트의 역사

실버라이트의 역사에 대해 영문 위키피디아에서 다음 링크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http://en.wikipedia.org/wiki/Silverlight#Release_history


위에 표를 보고 있자니 참 복잡하시죠? 간단히 크게 분류하여 설명 하겠습니다.
1.0 버젼이 처음 나왔을때 실버라이트는 오직 Javascript로만 작성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래밍을 하기에 제한적이였고 컨트롤이 부족했고 Button컨트롤 조차도 직접 만들어서 썻다고 합니다. 2.0이 나오면서 닷넷프레임워크가 지원되면서 실버라이트를 C#,VB.NET으로 작성이 가능해 졌습니다. 이때부터 실버라이트의 시작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또 이때 Deepzoom이 세상에 탄생되었고 많은 주목을 받게 됩니다. 실버라이트 3.0이 나오면서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그 중 강화된 3D기능과 Out of Browser를 꼽을수 있는데 Out of Browser란 브라우저 밖에서도 실버라이트를 마치 애플리케이션처럼 실행 가능하게 마치 Adobe의 AIR를 생각나게 하는 그것 입니다.

다음은 실버라이트의 호환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실버라이트의 호환성




실버라이트의 소개글[link]를 보면 실버라이트는 멀티 브라우저, 다중 플랫폼을 지원한다고 써져 있는데요. 이 뜻은 여러개의 웹 브라우저와 다양한 기기, 운영체제에서 실버라이트를 지원한다는 뜻입니다.

실버라이트의 지원 브라우저는 다음과 같습니다.
  • Microsoft Internet Explorer 6/7/8
  • Mozilla Firefox
  • SeaMonkey Browser
  • Safari
  • Opera
  • Google Chrome
실버라이트는 다음과 같은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 Microsoft Windows 2000~Windows 7 (Win serv군 포함)
  • Apple Mac OS
  • Windows Mobile (?)
비 공식적이지만 리눅스도 지원하게 됩니다. 다음은 그와 관련된 정보 입니다.




mono는 리눅스에서 닷넷을 개발하고 실행할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게 됩니다. 문 라이트는 모노의 작은 프로젝트로써 실버라이트의 개발과 실행을 조성해줍니다.

모노의 관련된 내용은 http://mono-project.com/ 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또한 Windows Phone에서 실버라이트가 지원됨에 따라 실버라이트의 관심은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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