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5일 월요일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협업" - 간단히 알아보자 !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협업" - 간단히 알아보자 !

실버라이트가 세상에 나오면서 협업,협업 .... 참 많이 많죠 ? 하지만 도대체 이 협업이 뭐하는 놈이야 ! 하는 분 많으실 겁니다. 요번 포스팅에서는 협업에 대해 설명합니다.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협업이란 무엇일까요 ?

일단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하는 역할을 살펴 보자면 한 웹 사이트를 제작하는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개발자는 웹 사이트에 들어가는 게시판이나 로그인 기능, 회원관리, 최근게시물 같은 기능들을 만들게 됩니다. 디자이너는 웹 사이트의 외적인 모습을 담당하여 웹 사이트를 디자인 하게 됩니다. 기존 개발자와 디자이너는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 하면서 디자이너는 포토샾으로 웹 사이트의 디자인을 하고 그 시안을 개발자에게 넘겨줍니다. 개발자는 그 디자인을 HTML화 시키고 그 위에 프로그램을 삽입했습니다. 이와 같이 한다면 문제점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몇가지를 다음과 같이 나열 합니다.

  1. 개발자가 디자인툴을 익혀야 한다.
  2. 디자이너가 개발툴,언어를 익혀야 한다.
  3. 디자이너가 프로그램 코드를 잘못 수정하여 골치 아프다 (?)

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3번 같은경우 기존 ASP나 PHP방식에서 사용하던 스파게티 소스 방식을 이야기 합니다. 스파게티 소스 방식이란 다음 예와 같습니다.

PHP에서의 예

....
html code blah blah ...
phpinfo();
?>
html code blah blah ...

이렇게 HTML 중간 중간 PHP 프로그램 내용이 들어가면서 디자이너가 실수로 프로그램 코드를 잘못 수정하여 골치 아픈 경우가 꽤 생겼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닷넷에서는 코드 비하인드라고 하여 표현과 로직이 분리되었고 이것이 실버라이트에도 존재하게 됩니다.

코드비하인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 링크를 참조하세요.

실버라이트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개발을 진행하시면 이 모든 문제가 해결 됩니다. 실버라이트는 표현부분을 XAML을 사용합니다.

말을 쉽게 풀어 겉으로 보이는 모든것을 XAML에 프로그래밍 코드와 따로 담아준다는 겁니다.

XAML(Extensible Application Markup Language)로 XML기반의 마크업 언어로 자세한 설명은 차후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프로그램 부분은 C#,VB.NET등으로 코드 비하인드 페이지에 작성됩니다. 

이렇게 표현과 로직이 분리되면서 디자이너와 개발자는 서로의 개발툴에 대해 잘 알지 못하더라도 협업이 가능 합니다. 

실력이 부족하여 부족한 내용이 포스팅될수도 있습니다. 언제라도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